기획과정 / 심화과정은 다음과 같이 세가지 중점 교육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 그림책 시각/서사 이론 연구 | B. 실기를 통한 개인별 창작 방법 연구 | C. 작가 독자성 연구
전체 교육 과정을 기획 과정(28강/15주)과 심화 과정(30강/16주+@)을 구분하여 교육참가자들이 순차적인 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심화과정은 포트폴리오와 사전 심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개인 일정에 따라 상반기(3월), 하반기(9월)의 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학교는 연도별 기수 제도를 하지 않고 개인 상황에 맞게 창작 그림책을 완결해 가는 방식입니다.
기획과정 A. B part
심화과정 B. C part를 포함해서 진행합니다.
A-Part 시각 이론 연구 | 그림책 관련 이론을 중심으로 시각(이미지), 문학(서사) 이론을 교차 탐구하고 다양한 그림책 장르와 기법 등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자신이 창작하고 싶은 지점을 정확히 찾아 가는 것을 시작으로 합니다. 습작을 통해 글쓰기와 스케치 등의 반복을 통해 각자 기획에서 중요 등장 캐릭터를 찾고 이야기와 주제를 발전시켜 나가는 기획 과정으로 15강 정도 내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첫 과정부터 글쓰기는 물론, 실기 연출 방법이나 완성작 기법 연구는 같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러개의 기획이 발생되는데, 각자 개인의 발상 방법과 기법을 찾아 습관화, 자기화하는 것이 목표 입니다. 이것은 각자 가장 효율적인 이미지/서사 발상의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하는 단계이며, 교육 이후에도 자신만의 아이디어 발상법을 체계화해서 그림책 창작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B-part 실기 기법을 통한 창작 방법 연구 | A part의 기획 습작 과정을 끝내고 개인별로 선호하거나 표현이 잘 맞는 채색 및 표현 기법을 탐구하고 기획에 맞는 독창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앞서 과정처럼 많은 도전자들이 개인별 표현법을 탐색 하지만 정작 실무에서 본격적인 원화 제작 과정을 효율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즉, B-part는 현실가능하고 자신에게 맞는 완성작 원고 제작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미술재료와 판화 수업이 포함된 아날로그식 기법과 디지털 프로그램을 통한 연출, 편집, 변환 그리고 출력 과정 등 여러가지 혼합 방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탐구해서 각자 효율적인 그림책 창작 과정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습작의 기본 샘플 더미북과 부분 원화 채색이 완료되고 결과물을 통해 출판 및 작가활동의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습니다.
C-part. 작가 독자성 연구 | A.B part 과정이 연속적으로 진행된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인별 창작 방법과정을 심화시켜 여러가지 유효한 저작권의 가능성에 대한 시도를 만들어 갑니다. 전문가들의 현장 경험으로 전체 채색된 원화와 편집디자인 코칭을 통해 창작 더미북을 완전히 끝내고 출판 준비상태 만들어 여러 전시 연출과 출판사에 직접 출판해 볼 수 있는 작품 단계로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가별로 작품 과정을 에세이 형식으로 기록해서 독자와 직접 소통할 있도록 작품 진행이 또 하나의 컨텐츠가 되는 목표도 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완성된 작품과 과정속에서 나온 창작물들을 활용하여 독자와 만날 수 있는 작가 브랜딩 과정을 시도해보고 여러가지 한정 아트 상품을 디자인하여 1인 창작 스튜디오로 다음 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개별 브랜딩을 구축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입니다.